top of page

Project Outcome

이미지 제공: Martin Adams

해외한국학 중핵대학 육성사업

기밀문건 속 한국전쟁.PNG

사업명

해외한국학 중핵대학 육성사업

과제명

중국내 근·현대한국학 및 한중관계학 선도 연구·교육 시스템 구축 

연구책임자

김동길

주관연구기관

北京大學 (Peking University)

​발행년월

2024.07.01.

저서명

기밀문건 속 한국전쟁

저자

션즈화

출판사

​㈜피엔에이월드

초록

  본 자료집은 중국의 관영기관에서 출간한 한국전쟁 관련 자료와 러시아의 각 당안관에서 공개한 자료들을 사안별로 체계적으로 분류하여, 한국전쟁 기간 소련과 중국의 정책결정 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. 한국전쟁에 관한 중국측의 자료는 주로 중공중앙문헌실(中共中央文獻室)에서 발간되고 있으며, 중국공산당 최고지도자들의 정책결정 과정에 관련된 자료들을 문고(文稿), 문집(文集), 연보(年谱), 문선(文选) 및 지도자들의 전기 형식으로 발간하고 있으며, 자료들은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다.

  본 자료집에서는 『건국이래모택동군사문고(建国以来毛泽东军事文稿』(上卷, 中卷,下卷), 『건국이래주은래문고(建国以来周恩来文稿)』(第二册,第三册, 第四册, 第五册, 第六册, 第七册, 第八册),『주은래군사문선(周恩来军事文选)』 (第四卷),『팽덕회군사문선(彭德怀军事文选)』, 『건국이래유소기문고(建国以来刘少奇文稿)』(第一册, 第二册), 『中国人民解放军军事博物馆抗美援朝战争展馆』에 수록된 자료를 이용하였다. 뿐만 아니라,『中國外交部檔案館』 에서 발굴한 자료와, 러시아 당안자료이지만 당안번호를 확인할 수 없는 러시아 자료는 심지화교수가 별도로『俄國檔案原文複印件彙編:朝鮮戰爭』로 편집한 자료집에서 발췌한 자료중에서, 사안별로 러시아 자료들과 시간순으로 배열하였다.

  이러한 작업이 가능했던 이유는, 본 자료집의 편집자인 심지화(沈志華)교수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한국전쟁 관련 러시아 및 중국자료를 확보하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였다고 생각한다. 

bottom of page